​​ 썽 :: [수학1] 그 외 유용한 시그마 공식 유도

[수학1] 그 외 유용한 시그마 공식 유도

수학 2019. 4. 7. 21:52

※이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이

선행되어야 합니다

https://sseong40.tistory.com/9

 

이번에는 요 녀석들을 유도해볼까 합니다!

1.제곱수의 시그마 공식

우선 요 녀석을 증명합시다~

좌변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겠지요?

(요거 시그마 연산의 성질입니다!

저렇게 분배해주거나, k랑 관련 없는 녀석들은

밖으로 빼고 하는 게 가능~)

여기서, 우리가 앞서 배운

자연수 총 합의 공식을 대입해줍시다!

또한, 1을 n번 더한 것은 n이라고 말씀드렸죠?

이 녀석 역시 대입~

그럼 요렇게 간단히 표현됩니다!

이 녀석을 쫌 정리해주면 n^2이 나오는 거

금방 아실거에요~

그러면 결국 n^2이 좌변의 결과가 된다는

것이로군요!

이렇게 첫 번째 증명은 끝~

어렵지 않죠?

2. k(k+1) 시그마 공식

이 친구도 한 번 유도해봅시닷

얘도 그냥 시그마의 연산을 해준거 뿐이지요!

그냥 단순하게 분리만 좀 해줬습니다~

이제 여기에서,

우리가 앞서 유도한 자연수 제곱의 총 합 공식과

자연수의 총 합 공식을 대입해주면,

다음과 같겠네요~

여기서 이 친구를 쫌 정리해주면 요렇게

나오게 되네요!

이렇게 해서 두 번째까지 증명 완료~

3.k(k+1)(k+2)시그마 공식

마지막으로 얘를 증명해볼 차례네요!

이번에도 역시, 앞서 증명 방법과

상당히 유사하게 흘러가요~

우선 안의 항들을 모두 전개!

그 다음에는 우리가 앞서 해준 것처럼

항들을 각각 분리해주었네요~

그 다음에는 순서대로,

자연수 세제곱 합,자연수 제곱 합,자연수 합

공식을 대입해줍니닷

그러면 위와 같겠네요!

이 녀석을 쫌 계산해줘서

간단히 표현해보았습니다~

그러면 결과가 위와 같게 나오네요!

이렇게 마지막 공식까지 간단히 증명👍

오류나 궁금하신 부분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욧

항상 열려있슴다😆

posted by yuseong40